해상운송의 특징

/ 2020. 5. 22. 23:10

목차

    물, 바다는 아주 먼 옛날에는 미지의 영역이였다. 역사 속에서 배가 만들어짐에 따라 사람들은 다른 대륙을 발견하게 되고 새로운 문물, 새로운 세계를 만나게 된다. 새로운 문명과 사람들은 서로에게 필요한 물품이 생기게 되었으며, 무역과 교역이라는 게 생기게 된다. 

     

    또한 해상으로 나아갈 때의 빅데이터 단어는 희망과 번영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할 정도로 인간에게 굉장한 발전임이 분명하다. 무역을 함으로서 사람들은 부를 축적할 수가 있게 되었고, 과거 영국에서 부를 얻는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이 바로 보험, 은행 그리고 마지막으로 바로 해운업이다. 

    운송은 크게 하늘 땅 바다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다른말로 항공, 육상, 해상 경로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어떤 운송수단이 어떤 우위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우위성이 결정이 되겠다.

     

    해상운송의 특징이 대해 알아보자. 해상운송은 첫 번 째로 대량운송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항공운송 육상운동을 통틀어서 해상운송 만큼 단위당 운송이 가능한 운송수단은 존재하지 않는다. 

     

    두번째의 특징은 원거리 운송이다. 물론 예를 들어 20km 이하의 단거리도 해운을 통해 운송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해운을 이용해서 원거리 운송을 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한국에서 호주로, 호주에서 뉴질랜드로...

    세번 째는 바로 비용이다. 거리대비 해상운송만큼 저렴한 것을 찾을 수가 없다. 다른 운송수단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정도로 저렴하기 때문에 수출과 수입은 보통 해상으로 대부분이 이루어 진다고 볼 수가 있다. 육상운송 중 철도 운송과 비교해보았을 때 두배 가까이 저렴하고, 항공운송하고 비교해보았을 때는 비교할 가치가 없을 정도이다.

     

    네번째는 속도이다. 속도는 느리다. 정기선은 보통 20노트 부정기선은 보통 15노트로 항해하며, 기차와 비교해도 상당히 느린 속도로 볼 수있다.

     

    다섯번째 자유로운 운송로 이다. 세계지도를 펼쳐보면 알 수 있듯, 바다를 통해 어느 대륙이든 섬이든 이동이 가능하다 국제법인 공해자유론이 국제법으로서 공인이 되면서 해양자유원칙이 정립되었다. 이로서 자유로운 배의 이동이 가능해 졌고 자유로운 운송이 가능해졌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