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세권설정 해지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전세권설정에는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준비 서류가 필요하겠지만 전세권설정을 해지하는 것에도 많은 서류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상당히 번거로울수도 있씁니다. 전세권설정해지에서는 무엇이 가장필요할까요. 바로 임대인이 협조를 해줘야합니다.
전세를 살다가 전세기간이 끝나서 전세권의 설정이 그냥 자동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별도로 신청을 해야하는데 이번에는 전세권 설정해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전세권설정해지 준비서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전세권설정해지를 하기 위해서는 임대인이 같이 가줘야합니다. 하지만 보통은 집을 빌린 임차인이 집주인인 임대인에게 필요로 요구되는 서류들을 요청을 해서 집을 빌린사람이 제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대인이 같이 가지 않을 경우 위임장이 필요
무슨 업무를 진행하든 대리인이 갈 경우에는 위임장이 필수로 있어야겠습니다. 원칙적으로는 같이 가줘야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러지 못할 상황이 굉장히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위임을 할 수가 있는 것인데요.
이럴경우에는 임차인이 직접 위임장을 꾸려야겠습니다. 위임장은 바로 대법원의 등기소 웹사이트로 들어가게 되면 다운로드를 받으 실 수가 있게 됩니다. 대법원등기소웹사이트에서 자료센터를 찾으신다음 등기신청양식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세권 말소등기 신청서
전세권 말소 등기 신청서라는 서류가 있습니다. 이서류는 대법원 등기소 사이트에 접속하면 찾을 수가 있습니다. 작성하는 방법과 가이드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역시 자료센터의 등기신청양식에서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해지증서는 요?
해지를 해야한다는 증서도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대법원 등기소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자료센터를 찾습니다. 이번에는 첨부서면예시에서 해지증서를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무엇이 필요한가요
등록 면허세 등기 필증 이라는 서류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 또한 대법원 등기소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서류를 발급 받을 때는 무료가 아니라는 점 참고 하셔야합니다. 비용이 약 7,200원 정도 생기는데 납부를 하신 뒤에도 납부확인서도 발급 받으셔야합니다.
납부확인서를 발급받으신 뒤 은행으로 들고가서 은행원이 찍어주는 확인도장을 쾅쾅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대법원홈페이지에서 등록면허세 신고메뉴로 들어가시면 찾을 수가 있습니다.
서류 준비 끝인가요
아직 두가지가 더 남았습니다. 조금만 더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등기신청 수수료 영수필증이 필요합니다. 이제 등기소안에 있는 은행에 가셔야하는데 이제 전세권설정 해지를 해야하는데 수수료를 내셔야 합니다. 은행원이 아마도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실 것입니다. 신청서에 등기소이름과 기타 사항을 적어서 납부하면 전세권 설정이 드디어 해지가 완료 될 것입니다.
이제 등기소에서 전세권말소등기신청을 하게 되면 완료되며 접수증을 주는데, 이 접수증을 임대인에게 송부하고 나서 보증금을 되돌려 받으시면 끝나게 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