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과 말벌

/ 2020. 8. 21. 12:57

목차

     

    거대한 사이즈에 속하는 곤충으로 전세계에 약 100,000종의 벌 종류가 있다. 일반 벌의 종류로는 호박벌,가위벌,꿀벌, 줄벌 등이 있고 말벌은 사냥벌, 기생벌, 좀벌, 꼬마장수말벌, 장수말벌, 털보말벌, 황말벌, 큰 홑눈말벌, 동양말벌, 땅벌, 점박이 땅벌 등이 있다.

     

     

    '종속과목강문계' 생물의 분류 중 벌목에 있는 곤충에서 개미를 제외한 것을 말하며 구분은 개미와 마찬가지로 머리/가슴/배로 구분한다. 상위의 곤충강으로부터 구분 되어져 나온다.

     

    알에서 나와 애벌레의 인생을 살다가 번데기, 성충으로 자라나며 성충이 되면 꽃을 찾아 날아다니며 꿀을 채집하여 먹이로 삼는다. 벌이 유익한 곤충인 이유는 기생하거나 포식하는 해충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벌은 여왕벌,일벌,수벌로 사회가 이루어져 있는데 봄이 되면 보통 이사를 간다.

     

    영어로 벌은 Bee라고 하고 말벌은 Wasp 이라고 한다. 외국에서 사는 사람이 이 둘을 구분하지 못한다면 큰일이 발생할 수 있다. 말벌에게 쏘였을 때 어지럼증과 함께 극심한 통증이 몰려올 수 있지만 의사에게 Bee에게 쏘였다고 설명하면 별거아닌데 엄살부린다고 의심받을 수도 있다. Wasp에게 쏘였다고 정확하게 이야기 해주면 의사도 심각성을 알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꿀벌에 쏘이는 경우에는 응급실까지 갈필요는 없다. 대신 벌침을 빠르게 제거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응급처치 후에는 시간내서 병원에 가볼 필요가 있다.

     

    말벌은 꿀벌과 달리 독성이 굉장히 강할 뿐만아니라 독침을 여러번 쏠 수 있다 또한 말벌에게 쏘인 경우에는 말벌이 흩뿌린 특수 물질이 다른 말벌들을 끌어오기 때문에 최대한 그자리에서 벗어나는 것이 상책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