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민과 멜라닌

/ 2020. 8. 24. 12:56

목차

    다이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 중 하나인 컵과 접시가 바로 멜라민 수지로서 만들어진 것이다. C3H6N6의 화학식을 지니고 있으며 무색이다. 폼알데히드와 반응시킨 결과물이 멜라민 수지이다.

     

     

     

    멜라민 수지가 바로 우리가 사용하는 범용 프라스틱 중 하나이며 접시, 컵, 그릇, 쟁반, 머그, 주걱 등이 주방용품 예시로 들 수가 있다.  

     

    멜라민 폼으로 합성할 시에, 화이트보드지우개, 방음재, 단열재로 사용이 된다. 이외에도 합성방법에 따라 시멘트재료, 잉크, 플라스틱, 비료, 지연재, 페인트 등에 사용될 수가 있다.

     

    화학식을 살펴보면 질소6개가 들어있는데, 질소는 단백질의 구성원료이므로 중국에서 단백질양을 속이기 위해 우유에 멜라민을 섞어서 판매한 사례도 있었다. 이를 섭취한 많은 유아들은 사망하거나 각종 질환이 발생하였다.

     

    전문가들은 소량의 멜라민 섭취는 문제되지 않지만 여전히 독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의 섭취는 콩팥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경고 했다. 

     

    멜라닌과 멜라민은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멜라민은 이런 유기물질이며, 멜라닌은 하나의 생물학적 자연계 발견되는 색소이다. 종류로는 유멜라닌, 뉴로멜라닌, 페오멜라님 등이 있다.

     

    멜라닌 색소는 흑갈색에서 검정색을 띠고 있고, 동물의 눈, 머리카락, 털, 피부 등에 있으며 자외선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한다. 자외선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며 이로서 체온의 항상성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태어날 때, 멜라닌 색소가 결핍되는 경우에는 알비니즘 Albinism 이라고 하는 유전성 질환으로 부르게 된다. 온몸의 세포에서 멜라닌 색소가 결핍되는 현상으로 머리카락, 눈, 피부 등이 모두 하얗게 되며 자외선에 굉장히 취약하다. 반대로 멜라니즘은 흑색증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